본문 바로가기
기록/일상

중기청 전세대출 80% 후기

by ★‰ΔΠ 2021. 9. 14.
반응형
반응형

 

중기청 대출 80% 후기

 

1. 자격

 

 

중기청 전세대출 자격은 위와 같다.

나도 일단 해당은 되었으나 불안한 마음이 있어 대출에 필요한 서류들을 챙겨 미리 은행에 가서

자격이 되는지, 얼마나 대출이 가능한지 한도를 확인했다.

내가 계약한 물건은 전세금 1억 이상이라 대출을 100%, 80% 둘 중에 어떤 대출을 해도 최대 한도 1억까지 밖에 못 받는 상황이라 자격이 좀 더 어렵지 않은 80% 대출로 진행했다.

 

2. 매물찾기

 

먼저 중기청 대출 자격이 있는지를 확인 후에 집을 계약해야 하지만

나는 어쩌다보니 집을 먼저 계약했다.

그렇게 한 이유는 내가 계약한 곳은 민간 임대 아파트여서 담보대출 등으로 대출 거절될 일은 없다고 판단했고,

만약 중기청 대출이 안되는 경우에는 은행에서 일반 전세대출을 받을 생각이었다.

계약 후에 은행에서 일반 전세대출을 알아봤을때 이자율은 평균 3% 정도였다.

결론적으로 중기청 대출이 가능했다!!

 

 

3. 준비서류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많았고 회사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에는 회사 직인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서류에는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필요하다.

나는 회사에서 내가 담당자라 준비를 했지만 미처 뒷자리 공개를 못한 서류가 있어 다시 팩스로 보내는 번거로운 일이 있었다.

 

 

3. 심사 기간

 

7월 21일에 은행에 가서 대출 신청을 했다.

몇가지 준비안된 서류들이 있었는데 회사를 빠질 수 없어 팩스로 보내주기로 했다.

서류에 사인하고 설명을 듣고 하는데 시간은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쯤 걸렸다.

 

나는 개인사업자가 있어 대출 신청 후에 소명자료 제출을 해야했다.

소명자료는 사업지로 등록된 주소지가 내 소유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전세나 월세 계약서를 첨부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절차였다.

 

내가 대출실행을 해야되는 날은 8월 1일이었으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 7월 21일에나 신청을 해서 어쩔 수 없이 8월 10일 대출 실행으로 신청을 했고 심사 결과는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일주일 정도만에 적격 판정을 받은 것으로 기억한다.

 

적격 판정 확인 후에 대출 실행일을 앞당길 수 있는지 문의했지만 그건 불가하다고 했다.

 

4. 대출 실행

대출 실행일에 대출실행 보증료? 등의 비용 10만원 정도를 통장에 넣어두면 그게 빠져나가고 난 후 실행이 완료된다.

그 뒤에 사후 심사가 있는데 나는 이미 대출 실행이 됐으니 뭔일 있겠나 싶어 그냥 신경쓰지는 않았다.

그랬더니 일주일쯤 뒤에 사후심사도 패스했다는 문자를 받았다.

 

5. 주의점 

 

은행 제출 서류는 무조건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나와야 하니 회사에서 서류를 뗄때 미리 말해야 하는 것과

대출 신청은 여유롭게 한달 전에 신청하는 것만 주의하면 별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중소기업 다니는 청년들을 위해 이런 제도가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덕분에 좋은 집에서 이자에 대해 크게 스트레스 받을 일 없이 잘 지내고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 돈 열심히 모아서 다음 이사갈 때는 내 집 마련 성공해야지.**

 

반응형

댓글